• HOME 아이콘 >
  • 프린트 아이콘

1학년 과목별 성취목표

1학년 1학기 과목별 성취목표
학년 학기 교과목명 내용 지도교수
1학년 1학기 원자력관계법령 개요 원자력 법령의 체계, 사용판매 및 허가신청, 방사성 동위원소, 안전관리의 규정, 행정처분 및 벌칙 등을 강의한다.  
성취목표  
방사선생물학 개요 방사선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며 방사선이 체내피폭 및 체외피폭과 더불어 방사성 동위원소를 섭취 및 투여되었을 발생할 수 있는 인체의 생물학적 작용을 이해하고 나아가 나타날 수 있는 방사선 장해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해한다. 박종배
성취목표 전리 방사선 및 비전리 방사선의 노출에 의해 발생될 수 있는 인체의 생물학적 효과를 이해하고 나아가, 임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환자의 피폭선량 감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방사선을 배우고 익히는 전공자로서 갖추어야 될 덕목을 키운다.
대인관계능력 개요    
성취목표  
디지털영상처리실습 개요 병원정보시스템의 기본적인 구성과 전산망을 이해하여 병원전산망의 구성에 따른 처방전달 시스템의 운영을 이해한다. 각각 장비별 의학영상시스템의 구성 원리 및 구성을 이해하고 의학영상처리에 목적과 기법 등을 이해한다.  
성취목표 디지털 영상의 기본 개념 및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인체해부학Ⅰ 개요 인체의 정상적인 구조와 형태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인체의 구조와 각 기관의 역할에 대하여 학습한다.  
성취목표 인체의 구조를 이해하고 의료영상을 해석할 수 있다
인체생리학Ⅰ 개요 인체의 구조와 형태에 따른 기능적인 역할에 대하여 학습한다.  
성취목표 인체의 각 기관에 따른 기능을 이해할 수 있다.
1학년 2학기 과목별 성취목표
학년 학기 교과목명 내용 지도교수
1학년 2학기 전기공학 개요 방사선 분야의 전기 및 전자에 대한 개념과 원리를 습득하여 X선, 초음파, CT, MRI 등의 진단용 장비의 전기 기초가 되도록 한다.  
성취목표 응용과목으로 연결되는 기초 확립
방사선사 면허시험에서 60점 이상 취득
공중보건학 개요 지역사회의 건강을 유지하려면 무엇보다도 우선적으로 개개인이 건강해야 한다는 것은 재론의 여지가 없음을 감안할 때 개개인의 공중보건의식의 함양과 향상, 공중보건의 기본적 지식과 계몽과 지도가 절실히 요구된다. 아울러 공중보건학의 궁극적인 목적이 질병의 예방과 건강의 유지 및 증진에 있으므로 예방의학적인 측면에서 공중보건학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으며, 나아가 현 국가고시 및 공무원 시험출제의 빈도에 맞추어 강의한다.  
성취목표 공중보건에 대한 개념을 습득하고, 국가고사에 대비하는 능력이 배양된다.
방사선계측학 개요 진단 및 치료용 X선 장비의 방사선 계측은 필요 불가결한 요소이며, 따라서 방사선에 계측에 대한 개념, 원리 및 측정 장비의 계측 방법 등을 설명한다.  
성취목표 응용과목으로 연결되는 기초 확립
방사선사 면허시험에서 60점 이상 취득
의료영상정보학 개요 의료용 영상의 이해와 응용을 위한 사진화학, 빛의 특성과 X선의 특성, 필름의 현상처리과정과 현상이론, 증감지의 사용목적과 영상에 미치는 영향, 감도 측정의 목적과 방법, 자동현상기의 원리와 관리 등을 이해한다.  
성취목표 의료영상의 성림과정을 이해하고 그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인체해부학Ⅱ 개요 인체의 정상적인 구조와 형태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인체의 구조와 각 기관의 역할에 대하여 학습한다.  
성취목표 인체의 구조를 이해하고 의료영상을 해석할 수 있다
인체생리학Ⅱ 개요 인체의 구조와 형태에 따른 기능적인 역할에 대하여 학습한다.  
성취목표 인체의 각 기관에 따른 기능을 이해할 수 있다.
의학용어 개요 인체의 해부생리에 관하여 중요한 용어를 분류하고 방사선과학(Radiology)에 대하여 전문적이고 현실적인 의학용어의 습득은 임상에서 가장 필요한 기초 지식이다. 여러 학문의 기본이 되는 의학용어를 어원적으로 풀이하여 기본구조를 익힌 후 이를 바탕으로 방사선과학에 대한 전반적인 흐름을 배우고 익히는 것으로 임상에서 소통되고 있는 의학용어를 습득한다. 박종배
성취목표 방사선사와 관련된 여러 학문들의 기본이 되는 의학용어를 어원적으로 풀이하여 기본구조를 익힌 후 이를 바탕으로 방사선사로서 반드시 알아야 할 관련 용어를 이해함과 동시에 임상에서 필요한 기초지식 용어로 활용하여 타 직종간의 의사소통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2학년 과목별 성취목표

2학년 1학기 과목별 성취목표
학년 학기 교과목명 내용 지도교수
2학년 1학기 방사선기기학 개요 방사선 기기의 기본적인 원리와 구조, 기능 등의 여러 가지 특성을 이해시키고 조작과 특성 검사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성취목표 X선 촬영 장치에 대한 기초이론 확립
방사선사 면허시험에서 60점 이상 취득
핵의학기술학 개요 임상 핵의학의 이해(핵의학 촬영 기술, 사용방사성의약품, 사용 기기의 이해)를 학습한다.  
성취목표 핵의학 임상에 대한 기초이론을 습득한다.
자기공명영상학Ⅰ 개요 자기공명영상의 영상형성에 대한 기본원리와 각종 영상화기법 및 영상분석 등을 숙지하여 임상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성취목표 MRI의 기본이론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검사방법의 제시와 세부적인 임상적용 등을 학습하여 MR 영상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다.
방사선계측학실습 개요 보다 올바른 방사선 계측을 하기 위해서 제반 사항에 유의하고, 측정대상의 선정, 측정 계획, 측정 목적, 방어 및 안전관리 그리고 통계적 처리 등에 대해 강의하고 실습한다.  
성취목표 방사선 계측 및 방어능력 확립
방사선사 면허시험에서 60점 이상 취득
의료영상정보학실험 개요    
성취목표  
두개부촬영학및실습 개요 인체의 두개부의 해부학적 기본개념과 두개부 영상을 이해하고자 구조를 이해하며, 각 영역별 두개부의 촬영목적 및 방법 등을 이해한다. 또한, 실습을 통한 두개부 촬영숙달 및 숙지를 목적으로 심도있게 학습하여 학생의 직무능력 향상을 도모한다. 박종배
성취목표 환자 체내의 질병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검사방법과 환자자세, 그리고 방사선의 입사방향에 의하여 결정되며 방사선 영상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다.
흉복부촬영학및실습 개요 흉부 및 복부의 방사선영상의 질과 형태를 결정하는 각종 검사기술과 검사 결과에 의하여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이해하며, 실습을 통해 방사선 영상의 질 좋은 생체 진단적 정보를 제시하기 위한 의미를 파악하는데 있다. 박종배
성취목표 인체의 질병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검사방법과 환자자세 숙지가 필요하며, 흉부관련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이해하며, 환자의 증상에 따라서 검사를 수행할 수 있다.
2학년 2학기 과목별 성취목표
학년 학기 교과목명 내용 지도교수
2학년 2학기 혈관및중재적시술학 개요 환자 체내의 동맥, 정맥혈관의 질병을 진단하는 방법으로 혈관조영술은 매우 중요한 진단방법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중재적 방사선기술의 발달로 그 의존도가 커짐에 따라 이용 및 활용도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 중재적이란 기존의 영상을 이용한 진단의 영역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서 직접 환자를 치료 및 진단하는 침습적인 시술의 방법으로 영상을 통하여 평가하고 진단하는 능력을 키우는데 있다. 박종배
성취목표 최근 중재적 방사선기술의 발달로 의존도가 커짐에 따라 활용도가 늘어나고 있는 실정으로 중재적 시술의 의미를 이해하며, 인체혈관의 동맥과 정맥의 해부학적 구조 및 질환을 파악하여 임상에서의 능력을 향상시킨다.
방사선치료기술학 개요 방사선 치료학의 강의를 통해서 악성종양의 특징, 방사선 생물학적 효과, 방사선치료장치, 방사선 측정이론의 기초지식을 습득하여 임상에 나아가 방사선으로 악성종양을 완치시키며 또한 환자의 생명을 연장시키고 고통을 감소시켜서 재발 없이 일생을 보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성취목표 방사선 치료에 대한 기술 습득에 도움이 된다.
자기공명영상학Ⅱ 개요 자기공명영상의 영상에 대한 응용을 공부하여 임상실습에 활용한다.  
성취목표 RI의 기본이론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검사방법의 제시와 세부적인 임상적용 등을 학습하여 MR 영상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다.
투시조영영상학및실습 개요 환자 체내의 질병을 진단하는 방법에 투시 조영술로 매우 중요한 진단방법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특히 소화기계통 및 비뇨기계통, 기타 관절 및 척추계통의 투시조영 기술을 이용하여 진단 및 치료에 근접하는 기술과학이다. 따라서 투시조영술은 방사선 기술을 이용한 각종 검사기술과 이론을 익혀 임상에서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할 수 있도록 배양함에 그 목적이 있다. 박종배
성취목표 환자의 질병을 보다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하여 투시조영의 기본원리 및 조영제 활용에 따른 검사방법 등을 익히며, 투시조영술을 통한 각 계통별 질환 및 질병을 이해할 수 있으며, 또한 각종 기자재를 이용한 방사선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사지촬영학및실습 개요 사지의 기본개념과 학습목표를 이해하고 해부학적 구조를 이해하며, 각 영역별 사지의 촬영목적 및 방법 등을 이해한다. 또한, 실습을 통한 사지 촬영숙달 및 숙지를 목적으로 심도있게 학습하여 학생의 직무능력 향상을 도모한다. 박종배
성취목표 정확한 사지촬영을 위하여 해부학적 구조를 익히고 상해 및 질병의 정확한 진단을 위하여 다양한 수기법을 익히고자 하는데 중점을 둔다.
전산화단층촬영학Ⅰ 개요 CT의 물리학적 원리와 장치구조의 특성을 이해하여 각 장기에 대한 CT촬영에 있어 특수한 기법과 장치의 특수성에 맞는 영상 재구성 기법으로 양질의 진단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이론적인 지식을 가져야 한다.  
성취목표 CT촬영의 기본원리를 이해한다.
핵의학기술학실습 개요 핵의학의 실습 및 국시 위주의 수업진행, 문제풀이 및 핵의학 영상을 익히는데 목표를 둔다.  
성취목표 핵의학 검사기술과 영상을 통해 국가고사 준비를 한다.

3학년 과목별 성취목표

3학년 1학기 과목별 성취목표
학년 학기 교과목명 내용 지도교수
3학년 1학기 방사선관리학 개요 방사선의 이용이 위해와 이익이라는 양면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해하면서 방사선의 의료목적 이용 시 적절한 방사선 관리업무의 주체가 되어 환자에 대한 양질의 방사선 의료기술 서비스를 담당할 수 있다.  
성취목표 방사선 관리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방사선의 이용활동을 단지 제한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유익한 방향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
초음파영상학 개요 각 장기(organ)에 대한 해부학적 구조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각 장기의 질병에 대한 병리학적 소견 및 초음파 소견을 비교하여 질병의 진단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성취목표 초음파 검사의 기본 이론을 습득한다.
치과방사선학및실습 개요 치과 진료에 있어 대상이 치아 및 경조직 위주의 해부학적 구조로 되어있어 해부학적 중요성에 대하여 인식하고 이해하며, 구강안면 분야의 각종 검사법 및 특징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박종배
성취목표 구내검사와 구외검사의 진단과 치료를 위해 구강악안면 환자를 올바르게 파악하고, 진단과 치료내용을 설명할 수 있는 적절한 지식과 환자의 간호 또는 검사후 처치에 대한 술기를 익혀 임상현장에 필요한 전문교육을 목표로 한다.
영상해부학 개요 신체의 각 부위 일반영상, 투시영상, 혈관영상 및 중재적시술영상을 획득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영상을 통해 임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기술적 실수를 방지하며, 임상에 필요한 각종 영상해부학을 통하여 전문직업인으로서 지식을 함양한다. 박종배
성취목표 임상에서의 일반영상, 투시영상, 혈관조영상 등 각종 중재적 시술을 알아보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며, 나아가 투영된 각종 영상에 대하여 해부학적 지식을 습득하고 검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임상에서의 적응능력을 키운다.
임상실습 개요 종합병원 이상 규모에서 다음 분야에 대한 임상실습을 행한다. 방사선 일반촬영, 특수촬영, 전산화단층촬영(CT), 자기공명영상(MRI)기술, 초음파진단기술, 핵의학검사기술, 방사선치료기술 등 실습을 통하여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성취목표 전문적인 지식과 선진 기술교육 습득 및 실무능력 향상을 기대한다.
3학년 1학기 과목별 성취목표
학년 학기 교과목명 내용 지도교수
3학년 2학기 방사선진료환자간호 개요    
성취목표  
방사선과학세미나 개요 방사선 분야의 과학적인 내용과 진단에 대한 개론 및 그 응용에 대한 내용을 세미나를 통하여, 자료 수집, 분석, 정리 및 체계화는 물론 발표 능력까지 함양하도록 한다.
성취목표 자료 정리 능력과 발표력 및 전공 지식의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다.
전산화단층촬영학Ⅱ 개요    
성취목표  
방사선기기학실습 개요 X선발생장치의 특성 중 X선장치 가동상태 파악, 실습기자재 사용설명 및 활용방법, 진단용 방사선발생장치, 진단용X선장치, 진단용X선발생기, 진단용X선장치의 구성, X선장치의 정격, 진단용 방사선발생장치 검사의 필요성, 검사 시 필요한 측정기구의 종류, 측정의 오차범위, 측정기의 교정 등을 실험을 통하여 방사선발생장치의 특성을 정확히 학습한다.
성취목표 진단용 X선 장치의 사용법을 습득하고 장치의 QC실험을 통하여 X선 장치의 성능을 알아볼 수 있다.
의료디지털영상학 개요 방사선학적 영상을 통하여 획득한 정보를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각종 검사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통해 정확한 영상을 판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기술적 실수를 방지하고, 임상적응능력을 키우는데 있다. 박종배
성취목표 임상에서 현재 이용되고 있는 각종 영상을 통하여 획득한 검사에 대한 목적 및 시술방법 등을 알아보고 영상을 통하여 해부학적 지식능력을 키우는데 목표를 둔다.
초음파영상학실습 개요 각 장기(organ)에 대한 초음검사를 통하여 해부학적 구조를 정확하게 묘출 할 수 있는 scan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초음파검사를 통하여 각 장기의 질병에 대한 병리학적 소견 및 초음파 소견을 비교하여 질병의 진단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성취목표 초음파 영상 기술 습득에 도움이 된다.
방사선치료학실습의료관계법규 개요    
성취목표